해외영업, 마케팅을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LinkedIn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흔히 말하는, SNS라고 한다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떠올리실 수 있겠지만,
해외영업 실무를 하는데에 있어서 바이어나 거래처의 정보, 혹은 내가 연락하는 사람에 대한 정보나, 업무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아주 좋은 SNS 중 하나로, 이 Linkedin을 뽑고 싶습니다.
LinkedIn 은 대부분의 경우, 해외취업, 해외업계나 외국계 취업에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SNS라고 떠올리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도 HR부서나 헤드헌터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로 아주 유명하죠.
그러나, 이미 내가 취업을 해서 회사를 다니고 있더라도, 이 Linkedin은 해외영업 초년생 여러분들에게 다방면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LinkedIn은 바이어의 회사 정보나 내가 연락하는 거래처 사람에 대한 정보도 파악을 할 수 있고, 관계를 맺어서 지속적인 연락을 유지하는 도구로도 활용이 되므로, 취업준비용뿐만 아니라 현직에서 일하면서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기에, 이런 부분에서의 장점에 대해 이 글에서는 간략하게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그렇다면, 현직에서 일하고 계신 해외마케팅, 해외영업 초보분들에게, LinkedIn이 채용이 아닌 다른 방면에서 활용될 수 있는 장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해외 바이어 회사의 규모나, 정보 수집 가능
LinkedIn은 해외 기업들의 마케팅 수단, 그리고 관심사, 뉴스등을 업데이트하는 수단으로써도 많이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내가 거래하고 있는 거래처에 대한 현황이나 정보등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SNS수단입니다.
내가 관심을 가진 기업들에 기반하여, 자동으로 관련된 정보들이나 소식들이 많이 올라오는 경우가 많고, 내가 거래하는 회사와 같은 관심사나 분야의 회사들도 sorting 해서 검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내가 거래하고 있는 해외 바이어 커뮤니티 해시태그를 통해서도, 화제글이나 바이어 측에서 최근에 집중하고 있는 트렌드에 대해서도 한눈에 파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죠.
2. 업계 동향, 뉴스 확인 가능
제가 경험한 링크드인은 업계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굉장히 좋은 수단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관심있는 분야가 자동차라고 할 때, 관련된 외국계 자동차 회사의 페이지들을 팔로우하기 시작하면, 관련된 업계 동향을 다루는 페이지들 또한 자동으로 추천이 뜨게 됩니다.
회사공식 페이지 뿐만 아니라, 업계 뉴스나 트렌드를 다루는 페이지들도 굉장히 많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페이지들을 팔로우하면서 업계 동향들에 대한 소식들을 접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트렌드나 관심사, 핫한 뉴스에 대해 접근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해외영업이나 마케팅을 하시는 데 있어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3. 거래처 연락망 확보 가능
해외영업에 있어서도,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영업은 관계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현재 거래하는 외국계 회사의 직원들, 그중에서도 내가 직접 연락하면서 비즈니스를 이어나가고 있는 업계의 사람들과 이 링크드인이라는 매개체로 관계를 맺어, 지속적으로 연락하거나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말이죠.
일반적으로 사람 사이의 관계를 맺는 수단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을 먼저 떠올리기 쉽지만,
이 세가지 SNS는 직무보다는 개인 사적인 공간으로 활용되는 소셜네트워크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적으로 같이 프로젝트를 몇 번 한 것 만으로,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개인 SNS를 팔로우하는 것은 약간 실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적으로 만난 관계에서 링크드인을 서로 팔로우하는 것은 흔히 이루어지는 일들입니다.
그리고 이런 관계들을 어느정도 많이 확보하게 된다면, 동종 업계에서 이직하는 데에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링크드인은 비록 내가 당장 취업이나 이직을 하지 않더라도, 동종업계 사람들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공적인 SNS로서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3-2 거래처 담당자들의 관심사 또한 확인 가능!
일적으로 활용되는 링크드인에서의 관계 구축 후, 그들이 좋아하는 관심사를 직접적으로 알 수 있는 좋은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치가 높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내가 연락하는 거래처 담당자가 비즈니스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항목을 '좋아요'나 '추천'을 통해 간접적으로 파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거래나 대화를 하는데에 있어서도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을 조금이나마 활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해외영업 초년생 여러분들에게 링크드인의 활용가치는 크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짧게 나마, 링크드인이 채용이나 HR 측면 이외에, 내가 일하고 있는 직무에 있어서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채용 용도로만 활용하였던 링크드인을, 해외영업이나 마케팅을 하는 데 있어서도 위에 설명드린 방향으로 활용을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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